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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이 바로 알기(유아)

큰곰자리1115 2024. 1. 9. 10:47

목차



     

     

     

    내 아이 특성 이해하기 유아

     

     

     

    영 · 유아기의 개별적 발달 차이 이해하기

     

    (1) 관계에서의 질적차이를 보이는 유아

     

     

     

    유아기가 되면 가족관계 또는 또래관계에서 유능함이 있느냐 없느냐로 뉘게 됩니다. 먼저 가족관계를 예로 들자면 동생이 태어나는 등의 관계에서의 변화를 경험하기도 하고, 부모와 언어로 대화함으로써 말을 듣고 안 듣고의 관계 문제로 확장되기도 합니다. 가족 내에서의 역할을 어느 정도 담당하고 부모와의 관계에서 지켜야 할 약속을 잘 지키고 부모의 가르침을 잘 따르는 유능함을 가질 수도 있지만 그렇지 못해서 '말을 안 듣는다', '고집을 부린다' 등의 이유로 부모에게 혼이 나는 경우가 많이 생기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2) 호기심이나 탐구력에서 차이를 보이는 유아

    유아기가 되면 호기심과 참구력에서 차이가 많이 나타납니다.  더구나 언어적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인지적 발달에서도 많은 차이가 나타나게 됩니다. 유아들은 발달 단계의 특성상 스스로 만지고 조작하고 실험해보는 과정을 겪으면서 인지발달이 이루어지고 그 과정에서 상호작용과 혼잣말을 통해 인지적 발달을 견고히 하게 됩니다. 그러나 조기교육이 다소 강압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 보다 빠르게 호기심과 탐구력을 잃어갑니다.

     

    (3) 활발함과 긍정적 정서로 차이를 보이는 유아

    어떤 아이는 친구들과 만나면 즐거움의 소리를 지르고 활발하게 노는가 하면 어떤 아이는 집에서 조용히 지내기를 더 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아이는 대부분의 시간을 긍정적 정서로 지내는가 하면 어떤 아이는 특별히 긍정적 정서를 보이지 않고 지내기도 합니다. 정서의 차이는 나쁘다 좋다 판단의 문제가 아닙니다. 단지 개별적인 성향의 차이일 뿐입니다. 자녀의 성향에 따라 차별적으로 양육하고 지도할 필요는 절대적으로 있지만 어느 성향이 더 적절하고 부적절하고의 문제는 아닙니다.

     

     

     

    (4) 주의집중으로 차이를 보이는 유아

    구체적인 경험을 하며 발달이 촉진되어야 할 유아기에 활발한 호기심과 탐구력으로 이리저리 실험하기보다, 한 자리에 오래 앉아 한 가지를 하는데 더 의미를 부여한다면 이는 오히려 발달에 대한 적절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아이는 스스로 만들기를 할 때 좀 더 집중하고, 어떤 아이는 어른이 읽어주는 동화를 들을 때 더욱 집중합니다.

    이러한 차이에 따라 부모의 칭찬과 놀이의 방법이 달라져야 합니다.

     

     

    내 아이 기질 알아보기(유아)

     

    내 아이 기질 이해하기(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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