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곰자하우스에 곰자맘입니다. 대한민국의 엄마아빠가 오늘도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가 되기를 바래봅니다.

 

여러분 그 요즘 집값이 주춤한데요 사실 정부가 올초에 특례 보금자리론

일명 특례론을 확 풀면서 집값이 반등했고 그러다가 다시 요즘 특례로 축소했는데

마치 수도꼭지를 잠그듯 유동성을 틀어 막자!  요즘 또 거래가 잘 안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더 중요한 건요 이게 끝이 아니라는 거죠 내년 초에 더 큰 유동성이 옵니다.

바로 신생아 특례 대출입니다. 오늘은 신생아 특례론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1. 신생아 특례 대출

1032일 매일경제 기사인데요. 내년 신생아 대출 27조를 푼다. 이러한 내용입니다. 국회 예산정책처가 국토 교통이 예산 분석을 했더니 국토부가 내년 주택 구입자금 대출 349천억 중 266억을 신생화 특례대출로 잡아 놨다는 겁니다. 자 여기서 먼저 이 26조가 어느 정도 규모의 유성인 생각을 해보면요 올해 초 우리 금리가 고공행진 했을 때 정부가 소득을 안 보는 특례 대출을 꺼냈는데 그때 그 예산 한도가 40조 있고요 지금 그거는 이미 40조는 다 소진을 했습니다. 40조 빨리 소진하고 이 올해 초 급락하던 부동산이 다시 반등했던 여하튼 이때 특례론이 40조 있는데 이거에 65% 정도 규모 26조 그 대출이 또 나온다는 거예요 그럼 이번에이 26조는 누구한테 가냐 자녀를 낳은 가족에게 갑니다

 

2. 신생아 특례 대출이란?

자녀를 출산한 가족에게 최저 1%대로 대출을 해 주는 겁니다. 신생아 특례 대출은 소득 13천만 원 이하 출산 부부에 대해 주택 구입대출을 최저 1.6% 3.3% 금리로 해 준다는 겁니다.

최저가 1.6%입니다. 금리가 우선 시중 은행보다 매우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이건 굉장히 관심이 많을 거고요 그런데 정부가 이렇게 금리를 1% 해 주는데요 26조를 쓴다는 겁니다.

정부가 우선은 8조 7,670원은 직접 빌려 주는 거고요 나머지는 시중은행이 대출을 해 주며 금리의 일부를 보존해 주는 겁니다. 그렇게 아이 나은 집들이 저리로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도록 하는데 26조를 쓴다는 겁니다.

 

3. 신생아 특례 대출의 파급 효과

자 그러면 이게 왜 굉장한 파급 효과가 있냐면요. 우선 신생아 특례 대출은 자녀를 낳았거나 낳을 계획이 있는 신혼 부들은 굉장히 이걸 받으려고 하겠죠. 다른 정책 대출에 비해서 소득 기준이 굉장히 넓습니다. 맞벌이 기준 13천이면 웬만한 대기업 혹은 중소기업 그러니까 웬만한 맞벌이면요 신생아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거고요. 이런 분들이 그동안에는 디딤돌 대출이나 소득이 초과되 못 받았지만 이런 최저 금리 낮은 금리의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겁니다. 금리가 지금 이게 너무 낮잖아요. 정부가 시중 금리보다 1에서 3% 포인트 저렴한 그런 연 1.6% 3.3% 금리를 적용한다고 하니까 당연히 금리를 받으려고 하겠죠.

 

☞ 디딤돌 대출 바로가기

 

기금e든든

주택도시기금 대출상품소개, 대출신청, 대출신청현황 조회, 대출실행내역 조회, 소명자료 제출

enhuf.molit.go.kr

 

 

 

4. 주택 대출

또 주택 대상 범위도 매우 넓습니다. 주택 범위가 9억 원 이하 대출 가액이 최대 5억 원 이하입니다 이런 절리에 금리로 해 주는 게 디딤돌 대출 있지 않냐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그런데 디딤돌 대출은 부부합산 연소득 8천500만 원 이하입니다 즉 원래는 7천만 원 이하였던 이것도 거의 뭐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없다고 해서 정부가 이번에 소득 기준을 좀 8,500 원으로 올려 줬죠. 근데 그렇다 하더라도 신생아 대출은 맞벌이 13천만 원까지 되니깐 8,500 다 또 소득 초과로 대상이 안 됐던 부분도 이런 신생아 대출을 받을 수 있으니까 당연히 신생아 대출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이 있을 거라는 거고요 또 디딤돌 대출 보다요 받을 수 있는 주택 대상도 큽니다.

디딤돌 6억 원 이하에 대출액이 4억 이하인데 신생아 대출 후 9억 원 이하까지 주택까지 되니깐요. 서울이나 수도권에 집사는 신혼 부분들은 당연히 신생아 대출을 많이 기다리겠죠.

 

또 일반 특례로 다도 금리가 쌉니다. 일반 특례 보금자리로는 물론 있죠. 이거는 정부가 최근에이 특례 대출을 축소하면서 6억에서 9억 구간은 사라지고 그래서 이젠 주택 6억 원 이하의 대출은 가능하지만 이건이 특례 대출은 금리가 3에서 4% 대고 또 많이 나올 때는 5% 대도 나오기 때문에요 1.6에서 3% 대의 신생아 대출이 금리적용 훨씬 더 이득이기 때문에 신혼부부라면 아무래도 신생아 대출을 기대하고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결론은 당연히 신생아 특례 대출은 9억 원 이하까지 되고 서울 아니면 수도권 신축 아파트를 사려는 분들은 신생아 대출을 기대할 수밖에 없고 또 금리도 당연히 낮고 대출 금액은 더 크고 대출 가능 주택도 더 크다 보니까 당연히 이걸 기다린다는 거죠

 

5.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그런데 신생아 대출에 가장 중요한 조건이 뭐였죠. 대출 신청을 기준 2년 내에 출산한 자녀가 있어야 한다는 거고 요게 내년 초부터 신생아 특례 대출이 시행된다고 했잖아요. 그래서 23년 출생아 올해 출생부터 적용이 되는 거거든요 대출 신청 시점 기준으로 2년 이내에 출생한 자녀가 있는 집이 신생아 특례 대출이 되는 건데요 올해 출생아가 물론 20만 명이 깨질 거라고 하지만 대략 요즘 한해 20만 명 정도의 신생아가 태어납니다. 그러면 2023년 20만 명 202420만 명이 태어난다면 대략 40만 명의 신생아가 태어난다는 거예요 그러면 신생아가 있는 가정 중에서 소득 13천만 원 이하라면 1에서 3% 때 신생아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겁니다. 물론이 모든 신생아가 태어난 가족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건 아니겠죠. 그러나 대략적으로 우리가 산술적으로 생각을 해 봤을 때 40만 명의 그 아이가 있는 집중에서 물론 중복된 집도 있겠지만 아무튼 소득이 1억 3천만 원 이하면 최저 1%대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겁니다. 또 여기서 중요 포인트는요 유주택자도 대환용 받을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내가 이미 대출이 있어도, 내가 만약에 2년 이내에 출생아가 있어서 신생아 특례 대출 대상이 되면요 대환도 신생아 대출로 가능할 거라는 거죠 왜냐면 정부가 보도자료에서 대환도 가능하도록 검토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6. 신생아 특례 대출 주의해야 할 점

여기서 주의해야 될 점은요 신생아 특례 대출 금리는 5년 간만 적용됩니다. 신생아 한 명당 5년이 만약에 내가 2%대 금리를 적용받았으면 고게 딱 52% 금리가 5년 적용되고 또 만약에 그 사이에 아이를 한 명 더 나왔으면 어 1055년 해서 10년이 적용되는 겁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좀 유의를 해 주셔야 되고요 근데 그렇더라도 5년만 적용 이어도 굉장히 시중 금리보다 3% 포인트 이상 저렴한 금리기준 당연히요 조건이 된다면 주택을 구입하려는 분은 신생아 특례 대출을 받을 것 같다 요런 생각이 들고요 지금 미국이 금리를 내리지 않고 또 시장에서는 장기간 고금리가 지속될 거라 전망이 많아요. 그런데 신생아 특례 대출을 이용하면 금리 1에서 3% 대로 이용할 수 있으니까 기회가 된다면 많이 받으려고 할 거 같고요 당장 올해 태어나 20만 자녀가 있는 가구 또 내년에도 태어날 대략 20만 명의 가구 중에서 소득 13천만 이하는 대상이 될 거고요 물론 여기서 출생률이 지금 뭐 떨어지고 있으니까 출산율이 더 떨어지면요 한에 20만 명이 안 될 수도 있지만 여하튼 20만 명 내외의 가정들은 잠재적인 이런 신생아 특례 대출에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어 대출을 풀어주고 유동성이 공급되고 그러면 당연히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치죠.

 

 

우리 신혼부부들의 가장 큰 걱정은 내 집 마련입니다 신혼 부부는요 주택 시장의 신규 수요고객의 신규 수요인 신혼부부들이 내 집을 사고 싶어도 돈이 없어서 집을 못 샀는데 이번에 이렇게 정부가 최저 1% 대의 금리로 대출을 해 주겠다고 하는데요

내년 대출을 위해서 26조 원을 풀겠다. 26조 원이 지금 출격 준비 중이라는 겁니다. 그렇다면 시장에 분명한 매수세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내년도 부동산 전망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대한민국의 부모님들이 아기를 키우시면서 어려움 없이 아이들 건강하게 키우셨으면 좋겠습니다.

엄마아빠가 행복하고 아이들이 행복해하는 대한민국이 되기를 바랍니다.

대한민국의 곰자하우스에 곰자맘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