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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곰자하우스에 곰자맘입니다. 대한민국의 엄마아빠가 오늘도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가 되기를 바래봅니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는 다른 영화에 비해서 체감하는 감동과 여운이 만만치 않는데요
     
    오늘은 최근에 개봉한 '서울의 봄'이라는 영화를 소개를 해볼려고 합니다. 한국현대역사중에 많은 아픔들이 있지만 현재 진행형이라는 느낌을 주는 아픈 역사 이야기 입니다.
     

    영화와 상관없는 그림자료 입니다.

    1. 1979년 12월12일

    1979년 12월12일, 대한민국 수도 서울에서 군사반란이 발생했다. 보안사령관 '전두광(황정민)이 자기 휘하 사조직 하나회를 이용해 육군참모총장 '정상호(이상민)를 체포하고, 정국을 장악하려 한 것. 하지만 반란은 전두광의 뜻대로 흐르지 않는다. 대통령은 협조하지 않고, 정총장을 체포하는 과정에서 반란 계획이 들통난 것. 이에 전두광은 절친 '노태우(박태준)을 통해 최전선 전방 부대까지 서울로 불러들인다.

    2. 한국 영화 속 전두환

    한국 영화 속 전두환은 공공의 적이다. <26년>, <1987>, <택시운전사>, <헌트> 등에서 그는 직간접적으로 타도의 대상, 응징해야 할 목표물로 등장했다. 영화라는 집단적 환상에서 사회 정의를 바로 잡는, 일종의 영화적 징벌인 셈이다. 수십 년이 지나도 나치와 히틀러가 고통받는 것처럼.
     
    다만 이 '환상'을 삐딱하게 볼 수도 있다. 6월 민주화 항쟁 이후 35년이 지난 현재 시점에는 민주화 신화를 박제할 뿐이라고 느낄 수 있다. 단순히 민주화 운동 에피소드를 담거나, 전두환을 처단하는 내용이면 더 그렇다. 그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끝났기 때문. 쿠데타로 집권한 신군부에 민주적 정당성이 전무했다는 사실은 부정하면 안 되는 '상식'이 된지 오래다.
     
    즉, 당연한 일에 영화적 심판이 필요한 당위성도 약해젔다.
     

    3. 실화를 공격적으로

    물론 쉬운 작업은 아니다. 역사적 평가가 끝난 과거에 집착하지 말자는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는 사실 어렵다. 마지막까지 제대로 된 사죄를 못 받은 만큼, 전두환에 대한 앙심은 불처럼 뜨거울 테니. 이에 <서울의 봄>은 일단 관객의 혼을 빼놓은 후, 서서히 관점을 바꾸기로 결정한다. 그래서인지 초중반부는 마치 전격전을 보는 듯하다. 좋은 의미로 정신이 없다.
     
    별다른 설명 없이 곧장 본론으로 들어선다. 이는 실화가 스포일러라는 근본적인 약점을 역이용한 각본, 연출, 그리고 편집이라는 할 수 있다. 12.12 군사반란은 결과보다 과정이 낯선 사건이다. 학교에서 현대사를 배울 때 이 쿠데타의 결과와 영향은 외워도, 구체적인 과정은 시험에 잘 나오지 않으니까
     

    4. 곱씹을 대상은 전두환이 아닌

    무엇보다 의도적인 빌드업처럼 보이기도 한다. 전두광이 악마처럼 보일수록 이채신의 선과 정의의 화산이 되고, 장성들의 무능함은 탄식을 자아낸다. 역사가 스포일러인 상황에서 탄식은 헛웃음으로, 이내 분노로 변한다.
     
    이채신과 전두광이 경복궁 앞에서 대치할 때 국방부 장관이 재등장하는 장면이 대표적이다.
     
    바로 이 지점에서 <서울의 봄>은 진짜 하고 싶은 이야기를 비로소 풀어놓는다. 단순히 전두환을 비난하는 대신,  마침내 찾아온 봄을 왜 잡지 못했는지 되묻는다. 개인의 권력욕과 일탈을 막을 시스템이 있었는데 왜 작동하지 않았는지 질문한다.
     
    규칙을 깬 사람에게는 이미 돌을 던졌으니, 실패한 원인을 되짚어보자고 말한다.
     

    5. '서울의 봄' 이어야 하는 이유

    <서울의 봄>은 12.12 군사반란을 군가 속 전장에 비유한다. 설령 군사 정권이 다시 등장하지 않는다 해도 이채신의 패배를 되풀이하지 말자고 노래하는 셈이다. 또 군인뿐만 아니라 모든 시민의 열의를 고취하는 내용으로도 이해할 수 있다.
    누군가 어떤 방식으로든 민주주의 정당성을 침해하려 들면, 시민 개개인은 맡은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저항하자고
     
    이채신의 퇴장 장면에서도 그 함의를 읽을 수 있다. 이채신이 체포되어 서빙고 분실로 끌려 갈 때, 러닝타임 내내 칼같이 전환되던 화면이 그 순간만큼은 페이드 아웃되며 그의 퇴장에 힘을 실어주기 때문. 그렇기에 이 영화의 제목으로도 '12.12 군사 반란'이 아니라 '서울의 봄'이 더 적절해 보인다. 눈 내리는 추운 겨울날만 원망할 게 아니라, 봄이 떠나간 이유를 곱씹어야 봄을 다시는 잃어버리지 않을 테니
     
    참 아픈역사를 잘 풀어냈다고하니 극장가서 관람하지 않을 수가 없네요
    멋진 배우들이 멋지게 연기도 했으니깐요
     
    대한민국의 부모님들이 아기를 키우시면서 어려움 없이 아이들 건강하게 키우셨으면 좋겠습니다.
    엄마아빠가 행복하고 아이들이 행복해하는 대한민국이 되기를 바랍니다.
    대한민국의 곰자하우스에 곰자맘이었습니다.